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운영체제

단순 일괄처리 운영체제

제 1세대 운영체제 (1945~1958)

  • 목적: 작업 전환 시간 감소
    • 작업 전환 시간 줄임
    • CPU 쉬는시간(idle time) 최소화
    • CPU 활용도 최대화
  • 해결 방안: 일괄 처리 시스템 도입(Batch processing)
    • 유사 작업 일괄처리로 효율 증가

자동적 작업 순서화 (Automatic Job Sequencing)

  • 작업의 순차 처리를 자동화한다.
    1. 작업의 준비와 철거의 인적 개입 최소화
  • 상주 모니터(Resident monitor)
    1. 하나의 작업에서 다른 작업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자동적으로 제어해주는 프로그램
    2. 작업의 처리 순서를 자동화하여 프로그램 간 전환을 가능하게 한다.
  • 작업 제어 카드(Job Control Cards)
    1. 현재의 작업에 대한 내용(프로그램 종류, 작성자 등)을 간략하게 설명해주는 부분이다.
    2. 실행할 프로그램과 데이터에 대한 짧은 설명을 제공한다.
  • 정리
    1. 다음에 처리할 작업들의 순서를 자동화함으로써, 작업 준비 시간 등을 줄일 수 있다.
    2. 인간의 설정과 작업 순서 결정 필요성을 제거한다.

Off-line Processing

  • CPU Idle Time 문제
    • 이유:
      • I/O 작업들의 기계적 속도가 느림.
      • I/O 장치에서 데이터 전달에 시간이 오래 걸림.
  • 입출력장치 해결책
    • 방법:
      • 순간적인 I/O 작업(테이프 리더 등)을 자석식 I/O 장치(마그네틱 테이프 유닛)로 변경함.
  • 장점
    • 개선:
      • 자석식 I/O 장치에 메모리 CPU가 놀고 있는 시간을 줄일 수 있음.

스풀링(SPOOLing)

  • 개념: Simultaneous Peripheral Operation On-Line
  • 버퍼링(Buffering)의 개념
    • 하드디스크의 출현
      1. Magnetic-tape → Hard Disk
      2. 순차 접근(Sequential-access) 대비 랜덤 접근(Random access)
  • 스풀링의 효과
    1. 하나의 작업이 CPU를 사용하는 동안 다른 작업의 I/O를 수행하며 메모리에서 처리
    2. 한 작업의 계산과 다른 작업의 I/O가 중첩될 수 있음

작업 풀(Job Pool)

  • 작업 풀의 정의
    1. 실행되어질 수 있는 여러 개의 작업들이 하드디스크에 준비된다.
      • 실행 준비가 된 여러 잡들,
      • 아직 메모리에 적제되지 않고,
      • 하드디스크에 적재되어 선택을 기다림.
  • 작업 스케줄링(job scheduling)
    1. 작업 풀에 존재하는 작업들을 어떤 순서로 메모리에 적재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프로그램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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